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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기초

Mixing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4가지

by SM_CHANS 2023.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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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ing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4가지

믹싱 할 때 알아야 할 4가지
믹싱 할 때 알아야 할 4가지

개별 소리가 기술적인 섬세함과 예술적 직관을 함께 물들여 복잡한 타페스트리로 얽히는 오디오 믹싱의 매혹적인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여정은 개별 음향을 조화로운 음향 대작으로 변환하는 비밀의 주조법을 찾아가는 것을 초대합니다. 믹싱의 예술을 탐구하면서 과학과 창의성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는데, 최종 청취 경험을 형성하는 기본 요소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탐색에서는 성공적인 오디오 믹싱의 기반을 이루는 네 가지 기본 요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벨, EQ, 패닝 및 시간 기반 효과입니다. 이러한 기둥들은 감정을 일깨우며 이야기를 전달하며 청중을 매혹시키는 음향 풍경을 조각하는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다. 

 

1. 레벨(Level): 음량의 미묘한 힘

 

음량은 단순합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크게 듣고 싶다면 음량을 높입니다. 높은 음량의 악기는 낮은 음량의 악기보다 청취자의 관심을 더욱 집중시킵니다. 그러나 음량은 오직 소리를 크게 또는 작게 만드는 것 이상의 영향을 끼치며, 특정 요소에 관중의 주목을 인도하는 강력한 도구 역할을 합니다. 일정한 악기 음량을 높이면 듣는 사람들의 관심이 그 악기에 집중되며, 음량을 낮추면 다른 요소가 질감과 깊이를 부여합니다. 이 음량의 다이내믹 범위는 음악에 감정과 에너지를 불어넣습니다. 음량 조절의 예술은 모든 것을 크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관중을 음악적인 여행에 끌어들이는 동적인 흐름을 만드는 것입니다.

 

2. EQ (이퀄라이제이션): 음향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것

 

이퀄라이제이션, EQ라고도 하는 것은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색상 팔레트와 유사합니다. 오디오 세계에서 EQ는 각 음향의 음조 특성을 조각하는 역할을 하며, 그것들을 큰 음향 캔버스 안에 조화롭게 맞추는 데 사용됩니다. 정밀한 조절을 통해 특정 주파수를 높이거나 줄이며, 개별 악기의 독특한 특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EQ는 주파수를 균형 있게 조절하는 것 이상입니다. 각 요소에 독특한 목소리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EQ를 적용함으로써 보컬에 따뜻함을 더하거나 싸이벌의 날카로움을 강조하거나 킥 드럼의 저음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각 EQ 조정은 깊이와 개성을 더하게 됩니다

 

 

3. 패닝(Panning): 공간의 확장과 음향의 배치

 

만약 음향의 세로 요소가 음량과 EQ라면, 가로 요소는 패닝입니다. 패닝은 음악을 들을 때 수평적 공간 감각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악기들을 스테레오 필드 내에서 좌우로 배치함으로써 듣는 이들에게 음향 요소의 위치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물론 패닝은 음향 배치뿐만 아니라 넓은 음향 환경을 만들 때도 유용합니다. 두 악기가 동일한 주파수 범위에 있는 경우 패닝을 사용하여 악기 간의 거리감을 줘서 서로 간섭하거나 불편한 소리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패닝은 음악을 공간적으로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4. 시간 기반 효과(Time-bass Effects): 음향의 심도와 감각

 

시간 기반 효과는 믹스의 깊이를 결정합니다. 리버브와 딜레이와 같은 시공간 효과는 악기를 건조한 소리보다 더 멀리 또는 더 가깝게 들리게 만들어줍니다. 리버브는 감촉 있는 홀의 잔향을 시뮬레이션하며, 딜레이는 반향을 만들어주어 공간적인 느낌을 더해줍니다. 이러한 시간 기반 효과는 믹스의 감정과 깊이를 조절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악기들이 더 멀리서 들리거나 무대 앞으로 다가오는 것 같은 느낌을 만들어주며, 청중에게 음악의 공간적인 특성을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세 가지 기본 요소는 음악 믹스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한 가지 더 더해보면, 그것은 '시간'입니다. 시간은 음악을 조각이나 그림과 같은 예술과 구별하는 요소입니다. 100년 동안 제자리에 서서 "모나 리자"를 살펴봤자, 그의 미소는 언제나 같을 것입니다. 그러나 음악은 시간의 예술입니다. 음악은 계속해서 시간을 통해 변화합니다. 또한 음악의 각 섹션과 부분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있습니다.

 

 

결론

 

이 네 가지 요소를 잘 조절하고 활용함으로써 노래의 구조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다이내믹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작은 변화조차도 믹싱에서 중요합니다. 믹싱 엔지니어는 청중이 어떤 악기에 집중할지 결정해야 하며, 따라서 섹션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에 반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컬이 멜로디를 부르다가 솔로 악기로 넘어갈 때, 분위기 변화와 같은 것을 감지해야 합니다. 좋은 엔지니어는 보컬에서 악기로의 전환을 매끄럽게 이어지게 만듭니다.

 

각 요소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오디오 믹싱의 예술과 과학을 이해하고 음악을 풍성하고 강렬한 경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기본 요소는 믹싱 엔지니어에게 악기와 보컬, 효과 및 공간적 감각을 형상화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청중의 청취 경험을 조작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힘을 손에 넣을 수 있는 이러한 기술은 믹싱의 핵심입니다.

 

끝으로, 믹싱의 예술은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을 통해 개선됩니다. 다양한 장르와 곡에 대한 이해와 감각이 중요하며, 청중의 기대와 음악의 목적에 맞게 믹싱하는 것은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래의 감정을 더 강화하고, 청중에게 흥미로운 음악적 여행을 선사하는 것은 믹싱 엔지니어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음악과 기술의 만남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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