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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기초

EQ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by SM_CHANS 2023.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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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EQ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EQ의 중요성과 적용방법

오디오 믹싱의 세계를 더 깊이 탐험함에 있어서 EQ (Equalization)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사운드 엔지니어링의 복잡한 과정에서 EQ의 중요성은 음색을 조작하고 형태를 부여하여 다이내믹하고 균형잡힌 음향 경험을 만들어내는 강력한 도구로 나타납니다. EQ의 본질은 특정 주파수 대역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에 있어서, 마치 숙련된 조각가가 걸작을 새기듯 음향을 조형하고 형태를 부여합니다.

 

EQ의 적용 시기와 방법

 

EQ의 적용은 화가가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것과 유사한데, 이로써 각 음향 요소에 생명과 특색을 부여합니다. EQ의 근본적인 목적 중 하나는 믹스 내에서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으면서 각자의 위치를 찾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베이스 기타와 킥 드럼이 저연주 주파수에서 음향 공간을 쟁취하려는 상황을 생각해 보십시오. EQ를 활용하여 낮은 주파수를 줄여서 킥 드럼이 선명하고 강렬하게 들릴 수 있도록 음향 공간을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Q의 마법은 음향 혼잡만 해소하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EQ는 특정 주파수 대역을 강조하여 악기와 보컬에 독특성과 존재감을 부여하는 능력도 지닙니다. 예를 들어 150-300Hz 범위를 부스팅하여 스네어 드럼의 타격감을 강화하거나, 15kHz-18kHz 범위의 주파수를 높이는 것으로 보컬에 경쾌함을 더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EQ는 개별 트랙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믹스의 조화를 이루는 데에 진정한 힘을 발휘합니다. 개별 구성 요소에만 집중하면 균형 잡힌 믹스를 정의하는 미묘한 평형이 깨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양한 EQ의 세계

 

EQ 마스터링의 과정에서는 각각 독특한 기능과 목적을 가진 다양한 유형의 EQ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다목적 Parametric Equalizer입니다. 여러 대역에서 작동하는 Parametric Equalizer는 주파수에 대한 정교한 조절을 허용하며, 음향을 조형하는 숙련된 조각가처럼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벨 필터라 불리는 Parametric Equalizer는 자유도가 높아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정밀하게 형태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으로 유명합니다. 이 EQ에서는 Frequency(주파수), Gain(음량), Q(대역폭)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매개변수를 조정하는 능력을 손에 넣게 됩니다.

 

  • Frequency: 이 매개변수는 대상 주파수 대역의 중심 주파수(Hz)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믹스의 맥락에서 750Hz의 주파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ain: Gain 매개변수는 선택한 주파수 대역의 음량 부스팅 또는 감소 정도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9dB로 Gain을 조절하면 해당 범위 내의 주파수가 증폭되거나 감소됩니다.
  • Q (대역폭): Q는 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파수 대역의 대역폭을 나타냅니다. 높은 Q 값은 더 좁은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며, 낮은 값은 더 넓은 범위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Q 값이 0.64인 경우, 설정된 포인트 주변의 주파수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추가적인 EQ 필터 탐구

 

Parametric Equalizer 이외에도 다른 EQ 필터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Low/High-pass 필터: 이러한 필터는 주파수의 문지기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저주파 필터는 특정 지점 아래의 주파수를 통과시키고, 그 위의 주파수를 차단합니다. 반대로, 고주파 필터는 특정 지점 위의 주파수를 허용하고 그 아래의 주파수를 차단합니다. 이러러한 필터는 특정 주파수 이상 또는 이하의 음향을 차단하는데 사용되며, 필터의 기울기는 설정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6dB per octave와 같은 경우, 48dB per octave와 비교하여 부드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 Low/High Shelf 필터: 셀프 필터는 그 형태가 선반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고 셀프 필터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전체 영역을 부스트 또는 컷하는데 사용됩니다. 저 셀프 EQ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낮은 부분을 부스팅 또는 컷하여 전체적인 음색을 조정하며, 고 셀프 EQ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높은 부분을 부스트 또는 컷하여 음색을 조정합니다. Q 값이 높을수록 범위가 넓고 부드러워지며, Q 값이 낮을수록 범위가 좁고 경사가 급해집니다.

 

EQ의 마스터링

 

EQ는 마스터링의 과정에서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각 EQ 필터는 특정한 역할을 하며 음향을 다양하게 형상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EQ 필터들을 조화롭게 결합하고, 각 트랙의 필요에 따라 조정하면서 믹스의 최종적인 음향 세계를 구축해나갈 수 있습니다. EQ는 오디오 엔지니어의 미적 감각을 발휘하고, 각 트랙의 개성을 부여하며, 전체적인 믹스의 균형을 조율하는 동시에 음악의 아름다움과 표현력을 극대화하는 도구로 작용합니다.

 

 

결론

 

음향 믹싱은 오디오 엔지니어의 예술과 기술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EQ는 그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음색의 형태와 공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음향 공간의 차원을 만들어가는 이 프로세스는 정밀함과 예술적 감각을 요구합니다. EQ의 활용은 믹스의 품질을 크게 좌우하며, 올바르게 사용하면 믹스의 구성 요소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더욱 뛰어난 음향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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